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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
개인, 사업단체, 법인에 의해 쓰이는 종류나 표시를 칭하는 말.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독창적으로 알리는 수단이다.
상표는 상품이나 상품의 포장, 서비스 제공에 쓰이는 설비, 도구에 붙인다. 수요자는 상표를 보고 희망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게 된다.
일정 상표를 사용하는 일정한 품질을 지니는 상품,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는 경우,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용이 제고되어 재산적 가치가 갖추어지게 된다. 상표법에 근거하여 등록된 상표를 등록 상표라고 한다.
상표권
상표권의 규정에 기하여 상표를 등록함으로써 지정상품에 대하여 취득하게 되는 독점, 배타적인 권리를 말한다.
상표법은 상표권의 효력에 관해 '상표권자는 지정상품에 관하여 그 등록상표를 사용할 권리를 가진다. 단 그 상표권에 관하여 전용사용권을 설정한 때에는 전용사용권자가 등록상표를 사용할 권리를 독점하는 범위 안에서는 그러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여 이를 명시하고 있다.
상표등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국내에서 상표를 사용하는 자 또는 사용하고자 하는자'이며 국내에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업무를 영위하는 자는 자기의 업무표장을 등록받을 수 있다.
하지만 어떠한 상표나 모두 등록을 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표법 제6,7조의 제한요건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경우여야 하며, 또한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에 관하여 다른 날에 둘 이상의 상표등록 출원이 있는 때에는 먼저 출원한 자만이 그 상표에 고나하여 출원받을 수 있다. 같은 날의 경우에는 출원인 간의 협의나 특허청장의 추첨에 의한 결정으로 하나의 출원만 상표등록을 받을 수 있다.
상표권은 설정등록에 의해 그 효력이 발생하며 그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이 있는 날부터 10년으로 하되 일정요건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존속기간갱식출원에 의하여 10년씩 갱신할 수 있다.
브랜드
브랜드(brand)는 어떤 경제적인 생산자를 구별하는 지각된 이미지와 경험의 집합이며 보다 좁게는 어떤상품이나 회사를 나타내는 상표, 표지이다. 숫자, 글자, 글자체, 간략화된 이미지인 로고, 색상, 구호를 포함한다. 브랜드는 특히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소비자와 시장에서 그 기업의 가치를 상징하며 마케팅, 광고, 홍보, 제품 디자인 등에 직접 사용된다. 문화나 경제에 있어 현대의 산업 소비 사회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기도하다.
경영자들은 브랜드의 리더십 유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첫째, 오래된 브랜드가 고객에게 관심을 받기 때문이다.
오래된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적은 마케팅 비용을 들여도, 프리미엄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나 덜 알려진 작은 브랜드들은 인지도 획득을 위해 많은 마케팅 비용을 들여야 한다.
둘째, 마켓리더는 규모의 경제를 이용할 수 있다. 좁은 틈새시장을 확보한 경쟁 상대에 비해 능률적인 경영정책으로 더 높은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셋째, 이미 특정 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마켓리더라면 새로운 관련 부문으로 프랜차이즈를 확대하기가 용이하며,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반면 우위를 차지하지 못한 브랜드들의 경우, 대부분의 시장에서 쉽게 자취를 감추고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BI)는 다른 상품과 구별되는 가치를 브랜드 정체성을 지닌 것으로, 기업 또는 상품의 정체성이다. 상품을 통하여 얻게 된 기대치, 모양새, 사용성 등 다양한 경험을 포함하며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는 브랜드의 가치로 해석될 수 있다. 브랜드의 가치가 기업의 가치가 될 수는 있지만, 이름을 붙인 상품을 기업이라고 하지는 않고 브랜드라고 한다. 그러므로 CI속에 BI가 존재하는 그래프로 표현될 수 있겠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사람에 비유하자면 외모, 스타일, 말투, 성품, 가치 등 떠오르는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상해 볼 수 있다. 브랜드의 이런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브래드 경험의 제공일 수 있다. 공간, 사용한 경험, 그때의 감정, 보이는 이미지, 체험 시의 촉감 등의 다양한 경험이 모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추구하던 이미지가 실현되기 때문이다.
브랜드 경험은 인격화한 브랜드를 좀 더 매력적으로 어필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좋은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고객들은 기억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하여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도 한다.
글로벌 브랜드 순위
영국의 브랜드 평가 기업인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발표한 2018 세계 브랜드 Top 500에서는 아마존이 브랜드 가치 1508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애플이 2위, 구글이 3위, 삼성전자가 4위, 페이스북이 5위로 나타났다. 이어 AT&T, 마이크로소프트, 버라이즌, 월마트, 중국 공상은행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1~20위 기업들 중 5개는 중국 기업이었다. 삼성전자를 제외한 한국 기업들 중에서는 현대자동차가 79위, LG그룹이 88위, SK그룹이 113위, KT가 335위, SK하이닉스가 340위, 한국전력이 349위, 기아자동차가 385위, KB금융그룹이 387위, 두산그룹이 433위, CJ그룹이 441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의 브랜드 평가 기업인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발표한 2019년 세계 브랜드 Top 500에서는 아마존이 브랜드 가치 1879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브랜드 평가 기업인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발표한 2020 세계 브랜드 Top 500에서는 아마존이 브랜드가치 2207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